[인피니트디멘션] 1/100 제네시스 일반판 현지 리뷰 - #2 조립, 주의사항, 완성


1/100 제네시스 일반판의 조립, 주의사항, 완성 관련 리뷰입니다. 마찬가지로 98형의 리뷰이며, 내용들이 좀 분산되어 있는터라 내부 프레임 조립 모습, 각 부위별 가동성, 완성 모습, 조립시 주의사항을 분류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이 녀석 이쁘긴 이쁘네요 ㅎ



전반적인 평가가 좋긴 하지만, 프라 재질이 물러서 낙지화 가능성이 있다는 평도 있네요. 조립시 주의사항은 거의 없긴 한데…혹시 모르니 조립을 앞두신 분 계시면 한번 쭉 훑어보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




➤ 98형 리뷰 내용 요약 정리


1. 조형

- 조형 부분은 첫 공개됐을 때부터 지금까지 대부분의 모델러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음. 전체적인 외형과 프로포션 역시 심미적인 요소를 만족시킴

- 특히 변형 기믹이 있는 기체라는 점을 감안하면 더 환영받을만한 제품

- But, 로봇 형태일 때의 백팩 디자인은 확실히 못 생겼다는 느낌을 줌(백팩의 양쪽 날개 위치가 좀 이상함). 비행 형태로 변형 이후엔 조형이 서로 어울리게 되는터라, 개인적으론 로봇 형태일 때보단 비행 형태일 때가 더 좋다고 생각함

=> 이 부분과 관련해 98형이 백팩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백팩의 위치를 위로 올려주면 효과적이라고 부연함


2. 디테일

- 파츠의 디테일은 기본적으로 풍부함. 내부 프레임에서부터 외부 장갑까지 디테일이 없는 곳이 없을 정도이며 다수의 디테일들이 파츠 분할을 통해 이뤄진 걸 보면 설계 수준도 상당히 좋음. 요즘 유행하는 디테일 요소들도 들어가 반영됨

- 또한 디테일들이 단순히 빼곡해 보이려는 의도로 추가된 게 아니라 나름 합리적이고 보기 좋은 형태로 추가되어 있음

- 사람마다 취향이나 관점이 다를 순 있겠지만, 개인적으론 좋게 보임. 디자인 쪽으로 경험이 풍부한 업체인만큼 잘 뽑아낸 것 같음


3. 가동 구도 및 기믹

- 기체 자체의 가동성은 기본적으로 큰 문제가 없으며 유행하는 연동 기믹과 가동 구조들이 모두 반영됨

- 대형 백팩 기체인만큼 설계 단계에서 가동 구조에 신경을 썼으며 일부 구조를 제한하는 방식으로 대형 백팩이 가져오는 불안정성을 해소하는 조치를 취함

- 아쉬운 점은 복부 부분이 원래 이중 가동 관절이어서 가동성이 좋지만 외장 파츠를 입히고 나면 외장 파츠의 모양으로 인해 가동이 완전히 제한되어 버린다는 점임. 가동 자체가 안 되는 수준이어서 이 부분이 아쉬움


4. 조립성

- 조립감에서는 일단 중국 모형 제품 중에서 1티어급임

- 전체적인 조립 손맛이 좋고 스무스했음. 거의 반다이와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라고 해도 과장이 아님(* 흠…설마?;; 논란이 좀 있을 듯?) 

- 일부 부위에 결합성이 떨어지는 것 외엔 다른 건 다 좋았음

- 다른 중국 모형 제품들과 비교하면 이미 상당히 우수한 제품임


5. 칭찬 많이 했으니 단점도…

- 아래에서 언급할테지만 어깨의 회전축 부분이 조립 후 딱 고정되는 형태가 아니다 보니,, 가동을 위해 이 관절을 당겼을 때 함께 딸려나와 버려서 팔이 쉽게 빠지게 됨

- 플라스틱 재질이 상대적으로 너무 부드럽다고 느껴졌으며, 반다이의 KPS 재질같은 느낌을 줌

- 대형 백팩 기체라는 점을 생각하면 조립 후 안정적인 스탠딩 부분에서 안정적이지 못할 수 있음. 실제로 하반신이 조금 낙지화 느낌이 나는데 특정 각도(자세가 무너지지 않는 각도)에 맞춰 세워두거나 베이스 지지대로 받쳐줘야 함

- 업체 측도 이러한 부분을 고려해서 합금 관절이 포함된 소장판을 내놓은 듯함


➤ 내부 프레임 완성


머리부터 발까지 완전한 형태의
내부 프레임 모습
프레임 부분에도 풍부한 디테일




무기 내부 프레임
외장 파츠를 조립해야 하므로
프레임이긴 함



본체 외에 백팩에도 프레임이 있음
백팩 전체에 프레임이 있다는 점에서
신경을 많이 쓴 모습
 


➤ 가동성


목 부분은 2단 관절 파츠이며
상하가 독립된 형태의 가동 관절.
기존의 볼형 관절이랑 달라서
가동성 부분에서 더 우수함


목 부분의 가동 관절 덕분에
머리 가동성은 기본적으로 문제 없음

팔도 위로 90도 이상 가동성을 보여줌
어깨 위쪽의 비행기 머리 파츠 때문에
더 올라가진 않지만 가동성은 충분한 수준

백팩과 본체 사이에는
충분한 공간이 있기 때문에
팔의 가동폭을 제한하지 않으며
그다지 크게 간섭을 주지 않음


허리 전후 가동은 언급했던 대로 아쉬운 모습.
내부 프레임에 2단 관절이 있어서
프레임 상태의 가동성은 좋지만,
외장(가슴/배)의 조형으로 인한 간섭으로
조립 후에는 거의 가동이 되지 않는 수준

하지만 좌우. 평행 가동은 문제가 없으며
가동폭도 매우 큼

스커트의 가동성도 별다른 제한이 없음
위쪽 가동성도 매우 좋기 때문에
다리의 가동폭도 상당히 큼

손은 기본적으로 유행하는 조형손 디자인이며
엄지는 2단 가동이 가능하게 설계되어
포징시 엄지가 좀 더 자연스러워 보임.
MG 킷과도 호환됨



스커트의 안쪽까지도 디테일이 풍부한 모습

사이드 스커트는 기존의 허리가 아닌
다리에 연결되어 있음

덕분에 포징할 때 사이드 스커트가
다리 가동성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적음

스커트 연결 파츠도 3단 가동 관절이어서
스커트 가동 범위도 매우 큼

다리 부분은 안쪽으로 접히는 관절(변형 기체용)

일반적인 다리 관절은
사진처럼 다리의 안쪽 방향 가동폭이 좁지만
제네시스의 다리 관절은 안쪽 가동폭이 더 넓음
이 때문에 포징시 좀 더 자연스러운 동작이 가능
 


백팩은 원래 허리 쪽에 위치하지만
백팩의 연결 파츠가 가동 가능하기 때문에
백팩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음

백팩의 위치를 위로 조정해주면 좀 더 보기 좋음

백팩을 접어서 겹쳐주면 MG 저스티스나 인저
백팩 스타일로 만들어줄 수 있음




팔과 어깨 관절 강도가 매우 좋아서(뻑뻑)
크기가 되는 무장도 한손으로 들 수 있음



➤ 조립시 주의사항


아래턱 부분 파츠의 ㄇ 모양 디테일은
설정 디자인에 따른 것이지
일부러 비워둔 게 아님

설명서에 백팩의 빨간 표시 부분이
확실하게 나오지 않음
실제 조립은 아래 흰색 박스 표시된
숫핀에 조립하면 됨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어깨-팔 연결 관절이 꽂았을 때 
확실히 고정되지 않음
이 때문에 포징 및 가동시 쉽게 미끄러져 빠짐

화장지를 끼워서 마찰력을 높여주길 권함

반면, 고관절 부분은 위 표시처럼 되어 있어
끼웠을 때 고정력 및 마찰력을 높임.
이 때문에 조립 후 쉽게 빠지거나 하지 않음

내부 프레임에서 등이 많이 꺾이지 않도록
가동을 제한하는 설계를 해놓음

하지만 프라 재질이 무르고,
무게가 상반신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세워둘 때 다리 각도를 잘 맞춰야 함

합금 파츠가 있다면 안정적인 스탠딩과
무게 중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듯


종아리 양쪽의 회색 파츠는
결합이 살짝 약해서 포징할 때 잘 빠짐

조립할 때 화장지를 끼워서 고정해주길 권함
(* 순접도 괜찮을 듯)


➤ 완성 모습



좌: 순조
우: 순조 + 먹선 + 습식 데칼

좌: 클리어 파츠 적용
우: 컬러 파츠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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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개:

  1. 지지마라님 다시오니까 반갑습니다... 다시 활동 하시고 올린 포스트 잘보고 있어요.. 그리고 제네시스 합금 관절은 똥망이라 국내 샾에서 사려고 보니까 일반판이 없네요..ㅠㅠ다시 일반판 나오길 기대하고 있어요..

    그리고 혹시 V-TIGER 1/100 VT01 하이뉴 프라모델 브이타이거 라고 YJ 레진 카피판이라는데 소식이 없어요.. 예약 걸어 놓은지 일년째가 다되는데 소식이 없어 먹튀 한걸까요? 환불 받아야 하나..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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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답글
    1. 헐..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소장판은 아직 리뷰 정리를 안 해서 전혀 몰랐습니다 ㄷㄷ 소장판 리뷰도 어서 정리해서 올려야겠네요;;; YJ랜드 하이뉴 카피라니...한번 찾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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