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다이를 카피하는 다반과 다반을 카피하는 중국업체…어지러운 중국 모형업계


현지 커뮤니티에서 본 이야기인데, 흥미로운 이슈거리가 될 것 같아서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제목 그대로 반다이의 MG 프리덤 2.0을 카피한 다반과 다반 프리덤 2.0(카피)을 카피한 중국업체에 대한 현지 이야기입니다. 


이야기는 한 중국 타오바오 판매자와 소비자가 중국 업체의 MG 프리덤 2.0 카피 제품 관련 채팅 메세지에서 시작됩니다.


판매자: 다반 제품이 아니라 새로운 업체 제품이다.
다반 꺼랑 박스가 다르다.

소비자: 괜찮네. 멋지다. 조립감은 어때?

판매자: 조립감은 아직 모르겠다. 판매한 지 이제
이틀 됐는데 사간 사람들이 아직 반응이 없다

몇 년 전에 다반이 MG 프리덤 2.0을 카피하고, 일부분 개수한 제품을 출시한 건 알고 있었는데 다른 중국 업체의 프리덤 2.0이 있는 줄은 몰랐네요. 그런데 해당 이미지가 커뮤니티에 올라오자, 사지 말라는 네티즌 댓글들이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네티즌 A: 틱톡에서 봤는데, 조립성 형편없다. 신중히 구입하길

네티즌 B: 사지마

네티즌 C: 사지마


알아보니 이 제품은 마동(魔动)이라는 중국 모형업체가 다반의 프리덤 2.0을 카피해서 내놓은 제품이라고 합니다. 즉, 다반이 반다이를 카피하고, 중국업체가 다반을 카피한 케이스…카피의 카피, 짝퉁의 짝퉁 제품이라는거죠. 이 무슨...요지경인지 ㅋㅋ


네티즌의 댓글에 따르면, 해당 업체가 초반에는 다반을 베껴서 검정 박스에 ‘6650 1:100’ 텍스트를 찍어서 판매했는데, 이젠 아예 박스 아트까지 변경해서 내놨다는 겁니다. 댓글 중에는 다반이 박스 아트를 변경한 걸로 생각하고 구입했다는 사람도 있더군요 ㅋㅋ;;


좌: 과거 박스, 우: 현재 박스


그런데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고, 품질 문제에서 폭발합니다. 한 네티즌이 이 제품의 조립성을 보여주는 사진들을 업로드했는데...줄이 하나 뿐인 마스크 슬릿, 뭉개진 디테일, 심각한 유격, 휘어진 부품…박스 아트만 그럴싸할 뿐 제품이 엉망입니다.


헐...

마스크 슬릿에 선이...하나;

애니메이션 작붕을 연상케 하는...


초창기 중국 카피 제품을
떠올리게 하는 저세상 유격과 사출 품질


2023년인데...마치 반다이가 초창기 중국 카피 업체들을 보면서 받은 느낌이 이랬을까 싶을 정도로 충격적이네요. 사실 국내에선 가격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궁금증 때문이 아니라면 다반의 프리덤 2.0을 구입하는 경우가 드물텐데요. 혹시라도 구입하시려는 분이 계시다면 혼동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 아래는 비교 사진입니다.


좌: 다반, 우: 마동


정품과 카피 구별이 아닌...카피와 카피를 구별해야 하는 상황이라니...참 웃프네요;; 그리고 중국 업체들의 기술력이 꽤 올라온 요즘에 이런 품질의 카피의 카피 제품이라니...여러가지 의미에서 흥미롭습니다 ^^;; 반다이 제품 카피를 통해 성장한 다반은 어떤 생각을 할지 궁금해지네요 ㅋㅋ (* 별 다른 생각 없을지도…)


이상, 어지러운 중국 모형업계 소식이었습니다 ^^;


Share:

댓글 7개:

  1. 헐 정말 중국은 요지경이네요... 매번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2. 다반도 이 수준까지 올라오는데 제법 걸렸는데. 다른 카피애들은 볼것도 없쥬

    답글삭제
  3. 굳이 카피할 필요성이 없는걸 카피하는;;;;이상한애들이네요 ㅎㅎ

    답글삭제
  4. 다반이 현재 위치가 상당하네요..카피에 카피

    답글삭제
  5. 흡사 8~90년대 국내 프라모델 시장을 보는거 같네요 ㅋㅋ 당시 카피를 하던 아카제가 다반같은 느낌이라면 그이하 업체들이 딱 저런 퀄리티였죠

    답글삭제
    답글
    1. 요즘은 중국 모형업체들이 엄청 많아지고 품질도 어느 정도는 올라왔는데...아직 저런 퀄리티의 업체가 있을 줄은 몰랐네요;

      삭제

Life with Hobby

요청·문의하기

이름

이메일 *

메시지 *

구독자

방문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