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반] R.I.P 다반...중국 공안국, 다반 관계자 9명 체포 및 구속




안녕하세요, 어바웃하비의 지지마라(Ggmara) 입니다.

근래 단속 루머가 돌았던 다반의 최신 소식이 나왔습니다. 루머가 아닌 사실이었네요 ㄷㄷ 다반이 생산한 5만 6천개의 모형 제품이 몰수됐으며 다반 관계자 9명이 저작권 침해 범죄 용의자로 체포 및 구속되었습니다.

중국 뉴스에서도 보도

중국 방송에도 해당 소식이 뉴스 보도되었구요. 뉴스 내용에 따르면, 해당 안건은 2017년부터 조사가 진행됐으며 올해 7월 중국 지역 공안국이 중국 광둥성 등 복수 지역을 동시에 단속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8월에 다반 관계자 9명을 체포했다고 하네요.

그리고...공안국이 이번 안건의 관련 금액 규모를 밝혔는데요. 무려 2억 3천만 위안, 9월 14일 기준 환율로 375억원에 달하는 어마어마 규모네요 ㄷㄷ 다반이 벌긴 엄청 벌었나 봅니다. 결국 다반의 카피 제조 역사(?)와 생산능력이 상당하다는 걸 보여주는 수치가 아닐까 싶네요;;

블루프레임의 저주

이렇게...용도자에 이어 다반도 체포됐군요. 정말 ‘블루프레임의 저주’라는 게 존재하는 걸까요? 우연의 일치인지 용도자는 블루프레임 써드, 다반은 블루프레임 플웨폰 출시를 발표하고는 이지경이 되어버렸군요 ^^;;;

다반의 처벌은 어떻게 될까? + 용도자 사례와 비교

일단 현재 9명의 용의자는 체포 구속된 상태이며 재판 심리를 받게 될 예정입니다. 용도자의 경우, 유통업자와 함께 체포된 후에 재판은 용도자 사장이 혼자 받았었는데...다반은 어떨런지 모르겠네요. 일전에 다반은 단속을 피하기 위해 점 조직으로 경영한다는 얘길 들었는데 유통업자 없이 9명 모두 각 지역의 공장 등을 운영하는 사장일 수도 있어 보입니다.

이번 안건을 한번 용도자와 비교해보면 적발 및 단속 규모에서 엄청난 차이가 납니다. 공안국이 몰수한 다반 제품은 약 5만 6,000개로, 용도자의 몰수 규모 3,500개와 비교하면 무려 16배 더 많고, 관련 금액 역시도 다반은 2억 3천만 위안(375억원)으로 용도자보다 수십배 높거든요 ㄷㄷ

용도자 사장은 재판을 통해 징역 3년 4개월에 약 3억원 정도의 벌금형을 선고받았으니 아무래도 그 금액과 규모면에서 압도적인 다반은 더 강한 처벌을 받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로써 중국 건담 모형에서 메이저급이라고 할 수 있었던 용도자와 다반이 모두 사라지게 됐네요. 반다이가 마음만 먹으면 이렇게 되는군요 ㄷㄷ 추후에 좀 더 자세한 뉴스 보도가 나온다면 내용 정리해보겠습니다 ^^;

* 이제 프라모델 쪽에서 일정 규모가 있는 곳은 하비스타, 슈퍼노바, 메카니코어 정도가 남았군요. 또 닐슨공방, ST모형, 이후이 등은 어떻게 되려나요...앞으로의 상황도 계속 지켜봐야겠습니다.

➥ 이어지는 후속 이야기 참고
[다반] 중국 뉴스 추가 보도 내용 및 현지 반응 정리


Share:

댓글 19개:

  1. 허허...이렇게 외도?는 막을내리네요ㅠㅠ

    답글삭제
  2. 사형받앗으면 좋겟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그렇다고 사형까지야 너무 극단적이시네....

      삭제
    2. 본인도 중국제 관심잇어서 여기 블로그 온주제에 사형같은소리하고계시네요 ㅎㅎ

      그 사형받앗으면 좋겟는 놈들이 만든 제품들을 본인이 관심잇어서 여기 온건데 참나

      자기얼굴에 침뱉기도 아니고 말이죠 ..

      삭제
    3. 사형 좋지요. 일전에 다반꺼 호기심에 한번 사본뒤로 불쾌한품질덕에 멀리하게되었습니다.

      삭제
  3. 타오에서 난징JOJO에서 늘 구매했는데 거기도 사라지고 중국제 건담이 품질은 몰라도 퀄은 좋던데 나머지 업체들도 어찌 될런지..ㅜㅜ

    답글삭제
  4. 이제 어떤 회사가 처벌 받을까요...

    답글삭제
  5. 다반마저..이렇게 되는군요...

    답글삭제
  6. 이쯤되면 아스트레이 블루프레임의 저주네..

    답글삭제
  7. 저주네. 아쉽기는 하네요..

    앞으로. 실력을 키워. 레진 + 메코 + 슈퍼노바 + 완성품 일라나??

    답글삭제
  8. 크.. 반다이 무섭네요
    마음만 먹으면..
    예전에 용도자가 적발되었을때 다반의 음모설도 있었는데 결국 다반도ㅠㅠ
    중국도 저희도 씁슬합니다..
    고맙습니다 수고하세요~~

    답글삭제
  9. 굿 잡 정의구현 중국 짝뚱 망해라

    답글삭제
    답글
    1. 그냥 중국이 망해버렸음좋겠네요..

      삭제
  10. 중국 최대의 인젝션 회사가 이렇게...

    계속되는 무분별한 카피킷이 다소 불안하긴 했었는데 다반은 그래도 유지되리라 믿었는데
    결국 이렇게 터지고 마네요.

    인젝션은 이제 슈퍼노바 닐슨 하비스타정도가 남았네요.
    고유 조형쪽에 가깝지만 저작권 침해는 마찬가지라 걱정이 많이 되네요.

    어쨌든 중국의 인젝션 시장이 크게 축소되리라는것은 당연한듯 보여집니다.

    답글삭제
  11. 반다이 덕이 잡혔다기 보다는
    중국은 사업자 세금에 아주 처벌이 강하다고 들었는데
    세금 관련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답글삭제

Life with Hobby

요청·문의하기

이름

이메일 *

메시지 *

구독자

방문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