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반] 중국 뉴스 추가 보도 내용 및 현지 반응 정리




안녕하세요, 어바웃하비의 지지마라(Ggmara) 입니다 ^^

어제 오후에 중국 공안국의 다반 단속 및 관계자 체포/구속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그 이후로 나온 뉴스 기사 및 영상들을 보니 좀 더 상세한 내용이 있더군요 ㅋ 오늘은 관련 내용 및 중국 현지 쪽 반응을 정리해 소개드릴게요 ^^; 어제 포스팅 내용을 못 보셨다면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이전 포스트 내용 참고


[다반 단속 과정]
우선...단속 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우선 올해 7월 중국 공안국이 건담 저작권을 가진 반다이의 제보를 받아 광둥성 샨터우 지역 다반 공장 단속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해당 지역의 다반 공장은 이미 푸젠성 어딘가로 옮겨진 상태로 일부 사무실과 판매점만 남아있었다고 하네요.

그렇게 7월 단속이 별다른 효과를 거두지 못하자, 공안국 측은 다반 공장의 위치 파악을 위해 잠복 수사에 나섰고 다반 제품을 수송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화물차를 추적한 끝에 다반의 공장 위치를 파악해냈습니다..

그리고 중국 광저우, 샨터우, 장저우, 창난 4개 지역의 다반 창고 및 공장을 동시 급습한 결과 셰(谢) 모씨 등 9명을 체포하는데 성공했다고 하는군요. 9명 중 3명은 저작권 침해죄, 6명은 저작권 도용 제품 판매죄로 현재 체포/구속된 상태이며 법정 재판을 받을 예정입니다.

아무래도 저작권 침해죄에 해당하는 3명이 가장 큰 처벌을 받을 것으로 보이네요. 과연 처벌 강도가 어떨지...? 용도자 사장의 재판 결과가 1년 정도 뒤에 나왔으니 다반 쪽의 재판 결과도 내년 이맘때 쯤이 아닐까 싶군요.




단속 과정 내용을 보니 중국 공안국 측이 상당히 신속하게 대응한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의 저작권 보호 대처가 예전과는 많이 달라진 느낌도 들구요. 이제는 중국 건담 모형 업체가 언제든 단속을 당해도 이상하지 않은 분위기랄까요. 근래 다양한 건담 쪽 합금완성품 소식들이 나오고 있는데...이 쪽은 어떤 영향을 받을지 좀 지켜봐야겠습니다

[중국 현지 네티즌 반응들]
현지에서는 다반 단속 소식에 대해 “터질 것이 터졌다”, “반다이의 색놀이와 비싼 가격이 문제다”, “정품 구입을 하고 싶어도 돈이 없다” 등...여러가지 반응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가격과 관련한 부분은 어쩔 수 없겠죠. 아무래도 반다이 제품은 일반 중국인들의 소득 수준을 감안하면 구입하기에 좀 비싼 편이긴 하니까요.

그 외, 개인적으로는 반응 중에 “이제는 포스트용도자다반 시대”라는 댓글이 꽤 재밌더군요 ㅎㅎ 용도자와 다반이 사라진...포스트 용도자다반시대라니ㅋㅋ 뭔가 있어 보이는 표현인 동시에 앞으로의 중국 건담 모형업계를 흥미롭게 지켜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대로 중국 모형업체들이 모두 건담 쪽에서 손을 뗄지, 아니면 작은 규모를 유지 수준으로 운영할지, 혹은 아예 오리지널 IP 쪽으로 방향을 선회할지 등..궁금해집니다 ^^;

* 여담입니다만...남은 중국 건담 모형업체들은 부디 블루프레임을 건드리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ㅋㅋㅋ
블루프레임을 건드리면 이렇게 된다고!

다음은 누구 차례?!


Share:

댓글 29개:

  1. 정말 반다이가 너무하긴합니다, 저번 a.o.z 쪽 hg 한정판으로 낸거보고 정말 토악질이 나오더라구요 ㅋㅋ

    답글삭제
  2. 반다이가 코토부키야등등의 중소 기업에 비하면 프라모델 합리적으로 싼가격에 내놓는편입니다. 반다이가 한정판과 우려먹기 부분에서 밉상일때는 있어도 그게 짝퉁을 정당화할 이유가 된다는건 어이가 없네요.

    답글삭제
    답글
    1. 님 말씀이 맞지만 일본 현지 생산만 고집해서 가격이 비싼 것과 별다른 노력 없이 색놀이 한정은 욕들어도 싸다고 생각합니다.

      삭제
    2. 제품의 가격에 문제가 있다면 사지않으면 그만이므로,
      짝퉁을 정당화하는 이유가 될수 없다는데에는 공감합니다만
      그 이외의 부분은 동의 할 수 없네요.

      코토부키야등 다른 모형 메이커들은
      판권에 관련된 부분에서 추가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가격적인 부분에서 반다이가 상대적으로 메리트를 가지는것은
      당연하면서도 어쩔수없는 일입니다.

      덧붙여 개발비와 생산비를 고려하더라도,
      시장을 거의 독점하고 있는 입장으로써 폭리를 취하고 있는것 또한
      당연하면서도 어쩔수없는 일입니다.

      하지만 독보적으로 시장을 개척해온 입장이기도 하고,
      다소의 폭리나 색놀이, 우려먹기까지는 이해합니다.

      하지만 한정판을 통한 상술은 분명히 도를 넘었습니다.

      '합리적으로 싼 가격' .....진심 이십니까?

      삭제
    3. 난 굳이 여기서 익명으로 떠드는게 더어이 없네요

      삭제
    4. 익명이던 뭐던 저작권이야기하는데 상술로 반대의견 내는게 더 어이없어 보입니다.

      삭제
    5. 상술이라는 단어를 직접적으로 언급한건 제쪽이므로
      아마도 저한테 내신 의견으로 보고 덧글 남깁니다.

      제가 적어둔 처음의 두줄을 보면
      '가격과는 별개로 짝퉁(저작권침해)은 정당화할수 없다'라고 적어두었습니다.

      문제 삼은 부분은 '합리적으로 싼 가격'이라는 부분입니다.

      제 위에 댓글 남기신 분도 아마도 저와 비슷한 맥락으로 남기신 댓글로 보입니다.

      댓글을 제대로 읽어보지도 않았거나, 혹은 모자라신 이해력으로
      반대의견 내는게 더 어이없어 보입니다:)

      삭제
    6. 모자라신 이해력의 소유자는 님이네요.
      원천적으로 반론 논거가 될수없는것을 말해놓고 남이 먼저 말해서 한 것 뿐 이라고요?
      이게 뭔 소린가....

      한정판이던 뭐던 상술이 도를 넘으면 저작권이 없어지기라도 하는가봐요? 키득~ ^^/

      자기가 뭔말한지도 모르고 남보고 이해력 운운 독해력운운....
      주준 참. ㅎㅎㅎㅎ

      삭제
  3. 전 그저 저의 이득만을 탐하기 때문에 부디 중국시장이 멸망하지 않기를....
    멸망하면 건프라에서 손을 떼겠네요. 반다이 상술은 이제 질렸습니다.

    답글삭제
  4. 완제품처럼 하지 않을까요? 몸통과 사지 런너를 따로 담아서 말이죠. 설명서도 아애 분리시켜서

    답글삭제
  5. 아니 반다이 상술하고 저작권침해는 다른 문젠데 왜 자구 엮어서 이야기하려고 하지?
    참 이상하네요.

    자꾸 그렇게 말하니까 마치 반다이 상술이 나쁘니 저작권따위 개나 주고 싸게만사면 된다!
    고 하는 것 같잖아요...

    저작권지켜야 된다고하는게 반다이 수익모델에 실드치는 것도 아닌데 왜 자꾸 상술운운 하시는 건지...

    답글삭제
    답글
    1. 동의합니다 분명 다른 문젠데 말이죠

      삭제
    2. 그리고 일부 한정판 빼고는 가격도 비슷한데

      삭제
  6. 시원씁쓸하네요.
    정의구현이지만 개인적으론 ...

    답글삭제
  7. 양심팔아먹는 사람들 여기있네.. 자기들 이득만 취하면 그만이라고요? 자기가 어디 가게하나 차려서 신제품 만들었는데 옆가게에서 베껴서 더 싼가격에 판다고 생각해보세요. 잠도 못잘껄요? 반다이 편을 드는게 아니라 저작권은 권리자에게 소중한겁니다. 이걸 반다이의 상술이니 뭐니..수준 참 저렴하군요.. 솔직히 반다이만큼 품질좋고 싸게파는곳 있습니까? 또한 님들이 직접 만들어 팔면 반다이의 가격에 팔자신 있어요? 진짜 대충 계산해도 저는 반다이 금액에 팔자신 없거든요? 그저 단돈 만원, 이만원 싸다고 불법을 좋아하는 꼴이란.. ㅉㅉ.. 또 반다이의 한정정책이 불편할 수 있는건 사실이지만 꼬우면 직접 만들어서 하세요.

    답글삭제
  8. 에휴 개선비들
    당장 니들 컴터 원도우 정품쓰는지 묻고싶다
    입바른소리하면서 남탓하는게 재밋지

    답글삭제
    답글
    1. 예 윈도우 정품씁니다. 본인 수준 저렴한거 티내는데 너무 열중하지마세요. 입 바른 소리인지, 그냥 바른 소리인지도 구분해보시면 좋을것같습니다. 물론 말씀하시는 정도를 보아하니 구분할만한 능력이 없어보이기는해서 처량하긴 합니다.

      삭제
    2. 고작 비꼬는 수준이 윈도우 정품이냐ㅋㅋㅋ 정품 사쓴지 오래됐으니까 님도 정품좀 사쓰세요. 힘들게는 살아도 쪽팔리게는 살지 맙시다 좀..

      삭제
    3. 정품써온지 어언 10년째

      삭제
  9. 떄려잡을꺼면 아마츠미나 같은거 MG로 만들어줘....가지고싶어도 가질수가 없잖아...

    답글삭제
  10. 틀딱새기들 청렴결백 선비놀음짓 오지네ㅋㅋㅋㅋ 소비자들이 당연히 자신의 이익만추구하는게 맞는거지ㅋㅋㅋ 뭔 양쪽 옆나라 기업들 저작권까지 걱정이네ㅋㅋㅋ

    답글삭제
  11. 아쉽네. 싼맛에. 잘즐기고. 즐거웠는데.
    근대 세상은 짭세상이 넘쳐나기는 한데 말이죠.

    답글삭제
  12. 메카니코어는 무사했으면, 장인처럼 타공해서 디테일을 살리는 유저가 아니다보니
    메카니코어처럼 조립감은 최악이더라도 디테일은 최상인 제품이 없어진다면
    너무 아쉬울 것 같네요

    답글삭제
  13. 아니 똑같은 퀄리티에 가격만 싸면 확실히 반다이 손을 들어주겠지만 솔까말 다반이나 용도자 가격도싸고 퀄리티도 정품 윗돌고 반다이 제품 비교시 반다이킷 오징어
    무등급으로 만들어버리는데 이걸 싫어할 소비자가 있나~?반다이 정신안차리나 솔까말 흔히 생각하는 정품과 짭을 생각하면 안되지 그래서 더욱 아쉬운거고
    위에 예제를 이상하게 들먹이시내 음식 내놓고 옆가게에서 똑같이만들어 싸게 파는거랑 이거랑 같다고 생각하나
    그 개논리면 음식 종류 어짤~? 다 저작권임?

    답글삭제
  14. Unknown//
    말하는거봐라... 좋게만 만들면 장땡 좋게만 만들면 저작권 개나 줘버려라는 소리...

    말그대로 하면 중화민족의 흑묘백묘론인데...
    이러니까 중국이 경제는 발전했지만 혁명시절 가난한 경제탓에 힘들게 먹고살던 시절의 정신세계에서 머물러있는 것임.

    이건 몸은 어른이 됐는데 정신은 유치원생에 머물러있다는것과 같은 것임.

    개소리도 적당히해라.
    너 중국인이지?

    답글삭제
  15. 소비자 입장에선 안타깝지만 반다이로선 당연한 처사 그리고 다반 용도자 등등으로선 당연한 벌이긴하죠
    충분히 논쟁거리긴 하지만 욕하면서 싸우는건 옳든 그르든 보기 안 좋긴하네요.
    애초에 꾸준히 여기와서 뉴스 받아보시는 분들 중 다반 용도자 제품 안산분이 있을까 싶은데
    선비질을 하나 선비질한다고 욕을 하나 결국 그나물에 그밥으로 보일뿐이죠.

    답글삭제
    답글
    1. 안샀습니다.
      이건 선비질이 아닙니다 당연한말을 하는것일뿐이죠.
      격한 언사가 나가는것은 격한언사를 받으니 나가는 서비스고요...^^;;;

      삭제

Life with Hobby

요청·문의하기

이름

이메일 *

메시지 *

구독자

방문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