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 15일 목요일

[이야기] 중국 모형 관련 저작권 소송 내용 및 결과 정리



안녕하세요, 어바웃하비의 지지마라(Ggmara) 입니다.

그간 AE매거진과 어바웃하비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중국 모형업계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오늘은 그동안 포스팅했던 내용 중 중국 모형업체들의 저작권 소송 관련 내용들을 모아봤습니다 ㅎㅎ 중국 내 저작권 강화 추세가 두드러지는군요.

소송 시기 및 업체명을 정리해보니...2016년 후반부에 조사/단속들이 시작됐고 빠르면 2017년 중반, 늦으면 2018년에 그 결과들이 나왔습니다. 건프라 쪽으로는 2017년 용도자를 시작으로 2018년 다반까지 단속됐고, 소송 및 재판 결과에는 단순 금액 배상 외에 형사 처벌도 포함되는 등 단속/제재가 강화되고 있네요.

전체적으로 저작권 단속이 계속 강화되고 있는만큼...앞으로는 예전만큼 저작권 침해 제품이 중국 내에서 활발하게 활동할 수 없을 것으로 같은데요. 다만, 최근 다양한 제품을 예고하고 있는 합금완성품 쪽에 대한 단속 및 제재는 어떻게 이뤄질지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아래는 중국 모형 관련 저작권 소송-단속 결과에 대한 리스트이니 참고하세요 ^^

굿바이 용도자!

굿바이 다반!

[AE모형]

[모쇼]

[레핀]

[타오바오 상점]

[용도자]

[다반]
2018년 9월:


댓글 8개:

  1. 좀 아쉽네요 용도자의 아카츠키 테스타먼트 아웃프레임, 다반의 메빌 인젝션과 블라스트 임펄스. 반다이의 가려운 부분들을 긁어주는 녀석들이라 불법인걸 알면서도 구입하였는데요.반다이 한테 라이센스비용?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그들이 내지 않은 마이너 기체들이라도 꾸준히 내줬으면 좋겠어요.

    답글삭제
    답글
    1. 드래곤 모모코가 그쪽 시도를 했다는 이야기가 있죠...
      하지만 반다이가 건담 컨텐츠를 쥐고 취하고있는 것은 독점이고 독점 유지이기에 그러한 협의는 앞으로도 보기 어려울 것으로 생각되네요.

      삭제
    2. 반다이는 건담 관련해서 다른 악게서리는 모를까 프라모델 쪽 권한을 절대 팔지 않을겁니다. 마이너 기체들도 한정판으로 비싸게 가끔 팔아주면 그 일부가 비싸게 구매하니까요

      삭제
  2. 이런 소식이..ㄷㄷ 저는 동몽EX 팬입니다. 합금완성품 쪽은 아직 생존해있는것이죠?ㅠㅜ 동몽EX 알파몬이나 SD쪽 간절하게 기다리고 있는중인데, 너무 소식이 없어서 걱정입니다. 소식있으면 꼭꼭 들려주시구요. 발매 관련 문의할 수 있는 곳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알파몬은 곧 출시될 듯 합니다. 발매는 저도 타오바오 판매자 쪽 말고는 아는 곳이 없어요 ㅠ ㅠ

      삭제
  3. 아.. 알파몬까지는 사야하는데.ㅠㅠ
    까리한 디지몬 신제품 내주지도 않는 반다이 따위..

    답글삭제
    답글
    1. 알파몬은 얼마전에 공식 사진이 나온터라...출시될 것 같아요 ^^

      삭제
  4. Fj토이즈 고라이온 괜찮을지.... 검은사자 하나 남았는데

    답글삭제